본문 바로가기
돈 모으기

자산 배분 시작일과 수익률 차이(마연굴)

by 녀석블리 2020. 8. 7.

이 글을 보고 관심을 가져서,

자산배분을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 1000중 1명에 해당됩니다.

 

우리나라는 자산배분을 하는 사람

1000명 중 1명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아주 작은 확률이죠?^^

 

남편과 저는 요즘 돈 모으기

최고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책을 열심히 읽으며 어떻게 하면

멘탈의 큰 흔들림 없이 

꾸준히 잘 투자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ㅎㅎ

 

투자=주식이랑 같다고 생각해서

2018년 주식의 쓴 맛을 보고 난 후

투자는 접어두고 아끼고 아껴서

저축만 하기로 결심을 했답니다.

 

그러다 남편이

요즘 TV에 많이 나오시는 동학 개미 운동의

선구자, 존봉준님(존리)을

유튜브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저희는

드넓은 투자의 세계에 대해

알게 되었고

저는 고등학교 때 선택과목으로 했던

'경제'가 어렴풋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투자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찾은 방법 중에서

제일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자산배분인 마법의 연금 굴리기라는

책에 나온 대로 거의 똑같이 따라 했습니다.

채권 1가지는 바꿨습니다.

 

책에 나온 방법이

공격형, 중립형, 안정형 총 3가지가 있는데

넣어야 하는 자산군은 똑같지만

각 자산군 마다 비율이 좀 다릅니다.

 

코로나 19로 경기가 많이 침체되었다고 생각하여

저희는 중립형을 선택하여 운영 중입니다.

수익률 차이도 있지만

최악의 상황에 떨어지는 비율이 낮습니다.

 

급격하게 주식이 침체된 3월 이후

아주 강한 주식 장세가 계속되는 것을 보니

공격형으로 할 걸 그랬나? 싶습니다 ㅎㅎㅎㅎ

 

지난 두 개의 글에서

공개한 것은 제 계좌였고

이번에는 남편 계좌와 제 계좌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는

증권사 개인연금계좌를 이용하는데

이 개인연금계좌는 4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됩니다. 

 

연 16.5% 세액공제가 됩니다.(최대 66만 원)

단, 급여 소득이 5천5백만 원 초과 시에는

연 13.2%입니다.(최대 52.8만 원)

 

연봉이 그리 많지도 않은데

매번 1월만 되면 공포가 밀려옵니다.

13월의 용돈이라고 했던 연말정산이

지금은 13월의 공포입니다.ㅎㅎㅎ...

 

그런데 400만 원 중 16%나 소득공제를 받는다니

개인연금계좌에서 자산배분으로 

수익까지 있는데..!

일석이조, 일거양득, 꿩 먹고 알 먹고입니다!

 

남편과 저는 시작한 날짜가 다릅니다.

수익률이 얼마나 차이 날까요?!

*남편 계좌
*저의 계좌

총 매입금액은

처음에 저희가 얼마를 매수했는가이고

순자산총액은

현재 계좌에 얼마가 들어있는가이며

총평가금액은 매수를 한 것이

현재 얼마인가란 뜻입니다.

빨간색 글씨를 보시면

저희의 수익률, 수익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저 캡처는 8월 6일 어제 계좌입니다.

남편과 저의 자산배분 계좌 차이는

46,931원입니다.

수익률이 1.05% 차이가 납니다.

 

*남편 계좌, 8월 7일
*저의 계좌, 8월 7일

이것은 오늘 계좌 캡처본입니다.

저와 남편 계좌 수익의 차이는

47,441원이 납니다.

수익률은 여전히 1.05%가 납니다!

 

400만 원의 1%는 4만 원,

800만 원이면 8만 원,

1000만 원이면 10만 원,

5000만 원이면 50만 원입니다.

돈이 커질수록 1% 차이는 아주 큽니다.

그럼 저와 남편은 시작일이 얼마나 차이나길래

1%가 차이 날까요??

 

남편은 6월 1일에 반 정도(200만 원 정도) 시작했고

저는 6월 22일에 400만 원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남편은 6월 22일에 나머지 반 200만 원을 더 넣었습니다.

 

저는 아마 한 달 이상 차이 나겠지 했는데

지금 보니 22일 정도밖에 나지 않네요.ㅎㅎㅎ

계속 5만 원씩 저보다 많으니

질투가 납니다.

부럽습니다. ㅎㅎㅎㅎ

 

한 달 반 정도 자산배분

하고 나서 드는 생각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구나,

홍익인간 정신으로

얼른 알리고 싶다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막 알려줬지만

자산배분이라는 것에

그렇게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ㅎㅎㅎㅎ

 

혹시 망설이는 분들이라면

꼭! 책을 한번 읽어보시고

자산군이 떨어지는 날에

야금야금 사셔서 마연 굴-자산배분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한 달 동안 제 계좌 수익률이 궁금하시다면

이 게시글을 보세요!

https://fusl1210.tistory.com/3

 

자산배분, 한 달의 기록(수익 인증)

사실 자산배분은 주식 트레이딩처럼 매일 매일 계좌를 쳐다보고 있지 않아도 된다. 정말 가끔 들어가서 자산군별로 많이 차이가 난다면 조정만 해주면 된다... 그런데 나는!!! 6월 23일부터 매일 �

fusl1210.tistory.com

 

댓글